국제 재생 에너지 기구는 재생 에너지 관련 폐기물 처리가 생각보다 훨씬 심각하다고 경고했다.
이들은 태양광 및 풍력 발전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설치 용량이 대규모 증가하면서 드러난 재생에너지 개발에서의 낭비는 상당히 심각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국제 재생 에너지 기구는 2016년 태양 전지 패널 처리 체계를 개선하지 않는 한 최대 7,800만 톤의 폐기물을 처리해야 할 것이라 추정했다.
국제 재생 에너지 기구가 지적하듯이 태양광 패널의 폐기물이 상당히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태양광 패널은 설치와 동시에 효율성을 잃기 시작한다. 전문가들은 주거용 패널의 실제 수명이 상당히 짧기 때문에 태양 전지 패널 기술이 개선되어야 한다고 지적한다. 태양광 발전의 또 다른 얼굴인 패널 조기 교체 문제는 50배 더 많은 태양전지 패널 폐기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전문가들은 태양 전지 패널 재활용 비용을 개당 12달러에서 25달러 사이로 높게 추산하고 있다. 이처럼 높은 재활용 비용과 그에 비해 낮은 매립지 패널 투기 비용의 차이는 이미 유럽연합에서는 중요한 사안으로 다뤄지고 있다. 그러나 이는 문제의 시작에 불과하기 때문에 재활용 비용은 절감되어야 하며, 이미 구축된 기술은 패널의 수명을 늘리는 쪽으로 더욱 개선되어야 한다.
김지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ina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