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그인 검색

녹색 수소, 인도의 청정에너지 전환 주도

최유정 기자

기사입력 : 2021-06-03 13:50

인도가 화력에너지 의존에서 벗어나 청정에너지 발전으로 전환하고 있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 DB이미지 확대보기
인도가 화력에너지 의존에서 벗어나 청정에너지 발전으로 전환하고 있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 DB
세계 시장이 탄소배출량 감소에 노력을 기울이면서 인도 또한 전기에너지 주도 경제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인도는 82%의 석탄, 석유, 가스 그리고 다른 화력 에너지 산업에 주력하여 전기에너지의 수요는 18%에 불과하다. 또한 인도는 에너지 부문에 있어 수입 의존도가 상당이 높기 때문에 세계 에너지시장 변동에 있어 크게 영향을 받는 국가 중 하나이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인도는 2030년까지 유럽연햡(EU)을 제치고 에너지 소비국으로써 세계3위로 부상될 것으로 전망한다. 인도는 향후 20년동안 에너지 수요 증가에 있어 전 세계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인도는 청정에너지 발전에 있어 상당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어 에너지 산업에 있어 지속 가능성과 경제 성장을 함께 이룰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대표적으로 녹색수소는 2030년까지 인도의 재생에너지 목표치인 450기가와트를 달성하는데 가장 크게 기여할 수 있다. 이에 인도는 청정에너지 전환에 있어 목표치를 이루기 위해 재생에너지 사업을 적극적으로 이끌어나가 녹색 수소 경제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인도는 친환경 수소 시장 형성에 있어 청정에너지 산업을 활용하여 지속 가능성을 이끌어 갈 국가로 성장할 수 있다.


최유정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hjw25@g-enews.com

공유하기

닫기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트위터

텍스트 크기 조정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