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그인 검색

[글로벌-이슈 24] "유혹하는 옷 입지 마라"…中대학 지침에 온라인 발칵

노정용 기자

기사입력 : 2020-09-21 08:30

이미지 확대보기
한 중국 대학이 여학생들에게 유혹을 불러일으키지 않도록 신체를 드러내는 옷을 입지 말라는 학내 지침을 내려 논란이 일고 있다.

최근 중국 남부의 광시대는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최근 50가지 항목의 안전 가이드를 발표했다. 그 안에는 "유혹을 일으키지 않도록 과하게 노출이 되거나, 목이 깊게 파인 옷, 허리가 드러나는 옷, 등이 보이는 옷 등을 입지 말라"와 "특정한 어떤 때는 움직임을 제한하는 하이힐을 신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는 내용까지 들어 있었으며, 여학생들은 혼자 외출을 자제하라는 항목도 포함됐다.

최근 발표된 이 지침이 온라인 상으로 퍼져나가면서 누리꾼들 사이에는 성폭행의 책임이 여성에게 있다고 주장하는 거냐는 비난이 일었다. 웨이보에서 한 사용자는 "왜 여성의 '복장의 자유'가 '유혹'으로 간주되는가. 주된 이유는 남자의 마음이 부정하기 때문"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앞으로의 지침은 '일부 남성들은 제발 생각을 바로잡아 달라'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이용자는 "여성은 아직 성폭행을 당하지 않았지만 광시대는 여성들을 난잡하다고 모욕할 준비를 했다"고 비판했다.

광시대의 지침이 담긴 게시물은 웨이보에서 2억회 이상 조회되고 수천 개의 댓글이 달리며 현재까지 논쟁이 이어지고 있다.
노정용 기자 noja@g-enews.com

공유하기

닫기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트위터

텍스트 크기 조정

닫기